Armytage Open Lecture
 

 

웹환경을 이용한 영미문화의 이해

박찬길(이화여대 영문과)

 

1. 문화과목에 관한 몇 가지 문제점

최근 우리 대학의 영문과에서는 영국 혹은 미국의 문화를 내용으로 하는 과목들을 많이 개설하고 있다그 취지는 경우에 따라 다르다. 우선, 본격적인 영미문학전공과목들을 준비하기 위한 기초내지 입문과목으로 설정되는 경우도 있고, 문학이론의 연관분야로서 문화연구(Cultural Studies)의 영향으로 영미문학연구의 외연을 넓히는 이론적 탐구의 일환으로 개설되는 경우도 있다

또 최근에는, 전통적인 영문학, 영어학 연구의 비실용성을 지적하는 사회적 비판에 대한 대응으로서 개설되기도 하는 것 같다. 한국의 영문과의 전통적인 커리큘럼은 그 본래의 학문적 성격보다는 영어학습과 연관해서 그 정당성을 인정받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몇 년간 영어학습에 있어서 영어원서의 독해능력보다는 소위 소통기술 (communicative skill)을 중시하는 쪽으로 관심이 옮아가자, 그 정당성이 근본적으로 도전받게 되었고, 영문학과의 문화과목은 그러한 도전에 대한 자구책으로 도입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도전이 심각한 경우에는 문화과목을 한 두 과목 개설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전공분야로 발전시키거나, 아니면 아예 영어영문학과의 간판을 내리고 소위 지역학의 일부임을 자처하면서 학과의 생존을 모색하는 경우도 있다.(이러한 현상은 아직 영문과보다는 독문과나 불문과의 경우가 더 많다.) 그런데, 최근 몇 년간 유행처럼 생겨난 지역학 프로그램이나 국제학커리큘럼의 구성에서 어문학  부문이 기여하는 부분이 실제로 매우 미미한 것을 보면 문화과목의 갑작스러운 부상은 어문학부의 다소 궁색한 생존전략의 결과임을 부인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이러한 배경에서 문화과목을 담당해야 하는 영문과교수들의 공통된 심정은 일종의 당혹감일 것이다. 문화란 모름지기, 한 나라 국민의 생활양식(A Way of Life)”이고, 그것을 가장 집약적으로 잘 보여주는 것이 그 나라의 문학 혹은 언어 라는 식의 원론적인 입장을 제외하고는, 무엇을, 어떻게, 얼마만큼 가르쳐야 하는지 분명하게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바탕으로 말해본다면, 문학작품을 통한 것이 아니라면, 영국문화 일반을 가르칠 수 있는 전문성에 문학(혹은 어학)전공교수에게 있는 것인가 하는 질문에 매우 회의적인 답변을 할 수 밖에 없으며, 또 원론적으로 한 나라의 문화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가르친다고 했을 때 문화의 어떤 측면을 어느 만큼을 선택해야 하는가 하는 것도 명확하게 답하기 어려운 문제였다.  사실, 아무리 요령있게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한들, 교수가 학생들에게 한 학기 동안 전달할 수 있는 사실혹은 정보의 양은 지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으며, 사실이나 정보가 가령 OED Britannica사전보다 더 좋은 질이냐에 대해서 역시 지극히 회의인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인을 포함한 영문과교수들이 택하는 방법은 대개 두 가지이다. 하나는 영국의 전통적인 제도와 관습을 설명하는 개론적 성격의 소개서를 선택하여 강독/강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영국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담고 있는 문화이론을 읽히는 것이다. 두 가지 모두 결과적으로는 일종의 산문강독으로 귀결되기 쉽고, 따라서 그들의 생활방식에 대한 생생한 실감도, 그것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사실, 문화과목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을 본질적으로 해결하는 답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발표에서 소개하려고 하는 웹환경을 활용한 문화의 이해는 그러한 문제에 대한 답이라기 보다는 그러한 어려움을 충분히 인정하고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한 현재에도 진행중인 일련의 실험사례에 불과하다.

2. “영미문화와 역사”(2000-2), “영미문화의 이해”(2003-2)

영문과 2학년 전공선택과목. 이 과목의 취지는 문화과목을 컴퓨터 실습실에서 30명 단위의 소규모로 운영하면서,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웹환경에서 학생들 스스로 자유롭게 주제를 선택하여 그룹활동을 통하여 공동의 조사와 연구를 거쳐 독립적인 웹페이지를 만들도록 하는 것이었다.(별첨자료 I 참조)

이 강의에서 기대했던 것은, 교수의 강의와 텍스트를 따라가면서 영국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을 습득하면서도, 문자텍스트와 강의를 넘어서는 최신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능동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그리고 인문계 학생들에게 적합한 컴퓨터기술을 전공과 관련하여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는 것 등이었다.

예상되었고, 또 실제로 경험한 문제점은, 절대적인 시간의 부족이었는데, 영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했고, 동시에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기술을 습득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따라서, 상당부분은 강의시간 이외에 별도로 작업을 해야 했다는 점이 어려운 점이었고, 이것은 교수에게도 마찬가지였다. 강의안을 하이퍼텍스트로 작성해야 했는데, 그것은 학생들에게 기술적인 시범을 보여야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하여 정규수업 이외에도 본교의 싸이버강의실을 이용하여 학생들과 수업 외의 의사소통을 해야 했고, 따라서 상당한 추가적 부담을 감수해야 했다. 말하자면, 오프라인 수업은 수업대로 다 하면서 온라인 수업을 병행해야 하는 난점이 있었다. 또한 소극적인 학생의 무임승차를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 웹페이지를 구성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그룹 웹페이지를 재구성하도록 했는데, 그러다 보니 발표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고, 전통적인 의미의 강의시간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성과 능동성이 발휘된다는 장점도 있지만, 주제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그에 기반한 토론의 여지는 줄어든다는 단점도 있었다.

학생들에게 기술교육은 웹페이지 작성에 능한 대학원생을 활용하여 워크샾을 두 차례 진행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는데, 학생들의 기술적인 적응은 예상보다 훨씬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졌고, 학생들의 만족감도 높았다. 기술적인 교육이 선행되었더라면, 강의와 토론의 수준을 좀더 높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을 남겼지만, 첫번째의 시도로는 만족스러운 실험이었다고 할 수 있다.

2. Multimedia UK(2002)

이것은 문화적 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수업의 초점을 현재영국사회의 실제적현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는 데 두는 실험이었다이전 실험에서 시간의 절대적인 부족을 실감했고, 그에 따라 강의와 토론의 수준을 다소간 희생해야 했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토론에 사용될 여러 형태의 토론 자료들을 미리 독립된 웹페이지로 구성하는 것이 새로운 실험의 핵심이었다. 이 웹페이지는 초보적인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어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기대한 효과는 사전에 면밀하게 조직된 강의와 토론자료를 이용하여 수준 높은 토론과 글쓰기를 유도하고, 그에 따라 고전적인 영문학 작품이 현대 영국사회에서 가지는 현재적 의미를 실감하게 함으로써 문학강의에 대한 흥미도 제고한다는 것이었다. 실제강의에 활용할 기회가 없어서, 실제적인 효과는 확인할 수 없다.

3. Digitalizing Literature: “영어와 시사(2001-2)”디지털영문학교재개발(2003)”(별첨자료 II 참조)

문화수업에 대한 이러한 실험을 바탕으로 문학강의에도 웹 환경을 활용해 보려는 실험을 시도한 적이 있다미국에서는 문학분야에서 제법 많은 문학관련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왔는데, 특정한 작가나 특정한 문서를 전자화하는 작업(Archiving)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본인은 영어와 시사라는 과목에서 문화수업에 적용한 프로젝트중심의 디지털실습 수업을 실험한 바 있다. 수업의 진행은 문화수업과 유사하게 하되, 그 탐구의 대상을 낭만주의시로 했다. 학생들에게 낭만주의시에 대한 기본적인 강의를 하고난 후, 그들을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 한 편씩의 시를 준 다음, 그것을 재료로 자유롭게 웹페이지를 구성하도록 요구했다기대했던 효과는, 그러한 작업을 통해서, 현재 인터넷상에 축적된 각종 학술적 자료들을 조사하고 그것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웹페이지의 구성이라는 새로운 맥락에서 우리가 시를 공부하면서 얻어내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라는 것이었다.

학생들은 역시 기술적인 부분에서 힘들어했지만, 예상보다는 빨리 적응했고, 시를 다른 수업보다 훨씬 더 현실적인 맥락에서 읽어내는 것 같았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시의 의미, 시의 예술적 성격들을 보다 객관적인 어휘로 표현해봄으로써 문학성이라는 것을 새롭게 경험하고, 반성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소득이 있었다.

아울러, 이화여대 영문과에서는 학교의 지원을 받아 영문학, 영어학 교재를 권위있는 주석을 붙인 하이퍼텍스트로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여 2003년에 완성했으며, 앞으로 적당한 기회에 수업에 활용할 계획이고, 본인은 워즈워스와 코울리지의 서정담시집의 해설과 본문을 하이퍼텍스트로 만들었다.

4. The Digital Humanities Project

이것은 2002-2004년에 걸쳐 학술진흥재단의 대학교육과정개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실험이다. 이 실험의 취지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과목들은 "디지털인문학"이라 명명되는데, 이것들을 인문대학의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으로 개설함으로써 컴퓨터에 특별한 소양이 없는 인문계 학생들과 교수들의 정보화 역량을 증대하는 획기적인 계기 삼으려고 한다.

 

디지털인문학 과목은 I, II, III으로 나뉘어 8과목이다. I, II 대체로 인문계 학생들에게 적합하게 구성한 정보화 기술교육 중점을 두는 과정이고, III "문화의 이해"라는 이름으로 개설되는 전공과목으로서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 한국 6개국의 문화를 배우는 독립된 과목들이다. 과목들은 I, II에서 배운 디지털기술들을 교수들의 강의록작성이나 학생들의 프로젝트에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구성함으로써 학생과 교수 모두에게 정보기술을 인문학적 자료를 대상으로 활용해볼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인문학III 디지털기술을 인문학적 연구와 교육에 구조적으로 접목시킬 있도록 정교하게 개발된 디지털 문화수업의 공통된 모델에 각국의 자료를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진행하는 학제간 수업으로 구성한다.

 

디지털인문학I, II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수업을 일반적인 인터넷기술교육과 달리 인문학적 자료를 인문학적 용도로 가공하는 특화된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는 이다. 이미 단계별로 표준화된 정보처리기술을 인문학적 용도에 맞게 선별적으로 재구성하여 선행전문지식이 없는 인문계학생들에게 집약적으로 교육할 있는 과목으로 만드는 것이 과목개발의 초점이다.

 

디지털인문학III 인문학 교육에 의미있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 실험적으로 구현해 보는데 가장 중요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디지털인문학III 개발의 초점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수업진행의 모든 단계에서 이전 단계에서 실험한 디지털기술을 십분 활용하도록 뿐만 아니라, 그것이 수업내용을 심도있게 교육하는데 실질적인 의의가 있도록 만드는 이다. 이것은 과목개발연구의 성패를 결정할 가장 중요한 측면인데, 그것은 디지털인문학이 인문학과 정보기술의 기계적인 결합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정보기술의 어떠한 부분이 인문학 연구와 교육에 어떠한 긍정적(혹은 부정적) 효과를 가지는지를 실증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둘째, 디지털인문학은 성격상 출발부터 대단히 이질적인 분야를 결합하려는 학제간 연구이다. 따라서 디지털인문학은 내용적으로도 철저하게 학제간의 학문적 협력을 추구한다. 정보시대의 연구환경은 세계를 지역적으로 통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문분야간의 장벽도 허물고 있다. 디지털인문학III 의도적으로 "문화"라는 포괄적인 분야를 번째 실험대상으로 삼아 인문학의 전통적인 학제적 구분을 뛰어넘는 실험을 시도한다. 인문학 내부적으로는 문학, 사학, 철학과 같은 전통적인 분야의 구분을 넘나들고, 인문학 외부적으로는 정치, 경제, 예술과 같은 분야와의 긴밀한 대화를 추구하며, 동양과 서양, 국학과 외국학과 같은 지역적 구분도 궁극적으로는 넘어서려는 실험이다.

 

셋째, 디지털인문학III 디지털기술의 속성상 전통적 인문학의 문자중심적 체계를 넘어서는 실험을 시도한다. 정보시대를 곧바로 인쇄문화의 종언과 연결시키는 것은 물론 성급한 일반화지만, 정보시대의 탈문자적 문화를 어떻게 인문학적으로 포섭하느냐 하는 것은 정보시대 인문학의 진로와 관련하여 대단히 중요한 과제라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인문학III 문자중심의 인문학적 자료를 탈문자적 매체로 가공하는 실험을 수행하면서 그것의 인문학적 의의를 철저하게 따지는 지적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한다. 그것은 결국 인문학이 정보시대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어디까지 기여할 있는가를 탐구하는 작업이 것이다.

이 실험은 현재에도 진행 중이다. 웹환경을 활용한 문화수업에 대한 실험은 이제 인문전산학(Humanities Computing)이라고 명명된 분야, 즉 정보통신기술의 결과를 인문학 연구와 교육에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연구로 그 목적과 범위를 확대하였다. I, II에서는 인문계를 위한 정보통신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III에서는 그것을 전공영역에 적용해보는 시도를 해보도록 하는데, 그 첫번째로 어문학부에 공통적으로 개설된 문화강의를 우선적으로 해보기로 한 것이다. 문화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달라 다소간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학제간 연구의 장점을 살리기 위하여 동일한 플랫폼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자료를 공유하고 축적해 나가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독립서버와 독립된 도메인(HCRG.ORG)을 확보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은 거의 끝났고, 현재에는 디자인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싸이트의 특징은 전자교안의 성격과 웹콘텐츠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다는 점이다. 모든 학습자료들이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의 성격을 가지고 온라인 강의실과 같은 환경에 배치되지만, 그 모든 것들이 독자적으로 디자인된 데이터베이스에 체계적으로 입력되어, 그것들이 주제별로 구성된 웹콘텐츠의 형태로도 구현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강의가 반복되면서 최신자료가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축적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강의의 진행과 상관없이 주제별 웹페이지로 독자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한중일 영불독의 문화적 자료들이 같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동의 검색장치를 통해 자연스럽게 범세계적이고 비교문화적인 관점이 확보될 수 있다. 또 하나는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자유롭게 학생들에게 작업공간을 부여할 수 있고, 기존의 인터넷강의실을 통하지 않고도 학생들과의 원활한 교류가 가능하다.

5. 맺음말

영문과의 문화수업에 웹관련 기술을 응용하는 실험이 몇 가지의 단계를 거쳐서 인문학의 커리큘럼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일련의 교과과정을 도입하는 단계로까지 진전이 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인이 속한 이화여대에서는 독립적인 실험실과 강의실, 종합시사실 등 상당한 공간과 장비를 제공했으며, 인문전산센터(ECDH, Ewha Center for Digital Humanities)를 설립하여 시범운용하며 본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웹환경을 인문학의 교육과 연구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이미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연적인 추세가 되어가는 것 같다. 새로운 매체와 새로운 방식의 도입을 무조건적으로 추종하거나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Digital Luddism) 것은 인문학 교육자의 입장에서 현실적이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우리의 자원과 능력, 시간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꾸준하게 실험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고 보는데, 그 하나 하나의 단계를 기술적 참신성이 아니라 철저하게 인문학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처럼 외국문학을 연구하는 입장에서는 자료의 접근성과 인문학적 연구환경의 상대적 열악성 등을 상대적으로 앞서있는 IT 인프라를 이용하여 일거에 만회할 수도 있다는 흥분되는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다. 다만, 이러한 일련의 실험과 새로운 시도가 좀더 적극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연구비를 지원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물에 대한 적절한 학문적인 인정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 I

 

British  History and Culture(33225-01, 02)

 

Fall 2000

 

Chankil Park(ckpark@ewha.ac.kr, 316 Humanities Bd., Office Hour: Fri 14:00-16:00, Tel: 3277-2160)

Class: 512 Hakwan, Wed 11:00-12:15(01), 15:30-16:45(02)/ Fri 9:30-10:45(01), 12:30-13:45(02)                

 

Course Description: This course is designed to introduce students to the history and culture of Britain. Many aspects of the contemporary British society will be examined and discussed in class, but it is not realistic to expect a complete understanding of the culture and history of a country in a single semester. Therefore, our survey of British history and culture will be highly selective and limited into a series of “fundamentals” of the contemporary British society. The class discussion will be primarily based on the textbook, but the additional reading materials will also be provided. Students are strongly recommended to make use of multimedia materials available on the Web.

 

Text: David McDowall, Britain in Close-Up: An In-Depth Study of Contemporary Britain, Longman/Pearson Education Limited, 1999.

 

Evaluation: Group Projects 20%, Individual Research Project 20%, Class Participation and Quizzes 30%,  Final Exam 30%

 

Group Projects & Individual research project: 4 people will make 1 group which is responsible for one 20-30 minute presentation. Each group will be given at the beginning of the semester one topic that should be researched and presented at the later part of the semester in a hypertext format. Internet connection and Web editor “Namo” will be made available in the class and the classroom with computer facilities(512) will be reserved all day for this class on every Friday. From the fourth week, each student is required to present the result of her own research projects for twenty minutes. Each presentation should be “digitalized” to whatever extent.

 

Quizzes and Final Exam: Pop-quizzes and one final exam will be taken during the semester.

 

Tentative Reading Schedule

 

September

1         Introduction

6/8       Introduction: Lecture: Introduction to the United Kingdom(Chapter 1)

15/20    Government(Chapter 2 ,3 & 5)

22/27    Law and Order(Chapter 4)

29        Roundup Discussion and Quiz 1

 

October

4/6       Economic and Social Institution(Chapter 6)

11/13     The importance of not being English(Chapter 9)

18/25    Education(Chapter 11)

27        Roundup Discussion and Quiz 2

 

November

1/3       Gender, Sex, and the Family(Chapter 7)

8/10     Youth Culture and Age(Chapter 8)

15/17    British Media and Television(Chapter 12)

22/24    Media continued

29        Roundup Discussion and Quiz 3

 

December

1         Group Project Presentation I

6         Group Project Presentation II

8         Final  Exam

 

References

 

John Oakland, British Civilization: An Introduction, 2nd edition, Routledge, 1991.

Mike Storry and Peter Childs, eds., British Cultural Identities, Routledge, 1997.

David Christopher, British Culture: An Introduction, Routledge, 1999. 


자료 II

Topical Issues in English: Literature in the Information Age(35572-02)

 

Fall 2001

Chankil Park(ckpark@ewha.ac.kr, 316 Humanities Bd., Office Hour: Tue 14:00-16:00, Fri 3:30-5:30 Tel: 3277-2160)

Class: 512 Hakwan, Wed 15:30-16:45/Fri 12:30-13:45(01), Tue 12:30-13:45/ Fri 14:00-15:15(02)                

Course Description: This course is designed as a part of a pilot project to promote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within the curriculum of the humanities. This class has three sub-sections: the first is entitled "Literature in the Age of Internet" where a couple of introductory lectures will be given about a hypertext theory, humanities computing and the fate of literature in the age of internet. Students will also have a chance to learn how to create HTML documents using the program such as Namo. In the second section "Digitalizing British Romantic Poetry", students will be given the five most typical lyrics of British Romantic poetry as the raw material to "digitalize."  What is meant by "digitalizing a poem" is yet to be established throughout this class. What is clear from the very beginning, however, is that it is not a mechanical rendering of literary works but a hermeneutic process of literature in itself. Five poems of the British romanticism, therefore, will be read in depth and students will be introduced to a series of academic documents concerning the poems such as various editions of poetic texts, biographies, contemporary criticisms, audio and video materials, etc. Students should thoroughly familiarize themselves with all those academic "data" so that they could "use" them freely in their projects. In the third section, other digital projects concerning literature will be critically reviewed, and "benchmarked" if necessary. At the end of the term, each group will present their own homepage containing a digitalized version of the given poems.   

Text: Literature and the Internet: A Guide for Students, Teachers, and Scholars(Stephanie Browner, Stephen Pulsford, and Richard Sears, Garland Publishing, inc,  2000)  Romanticism The CD (David Miall, Blackwell, 1998), Lyrical Ballads

Evaluation: Project Proposal  10%, Group Project 30%, Class Participation and Quizzes 30%,  Final Exam 30%

Group Project: 6 people will make 1 group which will be given a poem with which to "digitalize". Each group members are expected to cooperate each other throughout the class for a successful projects.  Internet connection and Web editor “Namo” will be made available in the class and the classroom with computer facilities(512) will be reserved for the projects.  

Exams and Quizzes: 2 quizzed and 1 final exam will be taken.

Tentative Reading Schedule

September: Literature in the Age of  Internet

4/7

Introductory Lecture: Literature, Internet, and Human Value

Reading: "The Crisis of the Humanities in the Information Age" (Chankil Park, Korean)  

11/14  

Literary Study and Humanities Computing  

Reading:

"A Hypertextual History of Humanities Computing"(Michael Fraser, on the Web)

"Hypertext, Hypermedia and Literary Studies: the State of the Art" (George P. Landow and Paul Delany, in Hypermedia and Literary Studies)

18/21     

HTML: Namo and Frontpage learning session I 

25/28      

HTML: Namo and Frontpage learning session II

 

October: Digitalizing British Romantic Poetry

 

5          British Romantic Poetry: Introduction  

9/12      Blake's "London"/Wordsworth's "Nutting"

16         Coleridge's Kubla Khan

 

23/26    Shelley's "Ozymandias"/ Keats's "Ode to Psyche"

 

30        Quiz II and Brainstorming for the Projects

 

 

November: Literary Projects on the Web

 

 

6/9        Students's Projects      

 

13/16    Literature and the Internet: Chapter 3 "Kinds of Literary Websites"

 

20/23    Literature and the Internet: Chapter 4 "Literary Guide to the Internet: A Bibliography"

 

27/30    Project Seminars 

 

December: Workshops and Presentations

4/7        Group Project Workshop

11/14    Final  Exam

 

 

  Related Binaries

디지털시대의 인문교육.ppt  hcrg발표자료

디지털인문학 과목개발.ppt  hcrg발표자료2

 

 

   Related Keyword : World Wide Web Academic Networking Culture Class
 

 

 
 
© 2014 ARMYTAGE.NET ALL RIGHTS RESERVED